과정개요
상업등기 실무과정은 상업등기의 개념, 개인사업자와 회사, 회사의 설립, 주주의 책임, 임원의 책임, 법인의 변경등기, 자본에 관한등기, 합병등기, 분할등기, 해산, 청산등기 등의 절차와 방법, 비용 등에 대하여 이론 및 법률 서류의 작성이 가능하도록 진행되며, 이를 통해 업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.



학습목표
1. 상업등기를 실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회사법을 이해하고, 상업등기의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.
2. 회사의 등기사항전부증명서를 보고, 이를 설명할 수 있다.
3. 법인설립 및 변경, 임원, 주식, 사채, 합병 및 분할 등 각 상업등기의 유형에 따라 실무 이론을 알고, 절차에 따른 등기 준비를 할 수 있다.



교육대상
1. 법무법인, 변호사 사무실, 법무사 사무실 등 법률사무원 재직자
2. 기업체 총무, 법무 등 관련 업무 재직자



평가기준
진도 시험 과제 진행단계
반영율 - 80% - 20%



강의내용
회차 강의명
1 회사의 개념과 종류
2 법인의 설립 및 법인전환
3 회사의 정관 및 의사록의 작성
4 변경등기절차에서 사용하는 제도
5 주주총회소집 및 이사회
6 주주총회결의와 배당
7 법인의 상호, 목적, 본점이전 변경 등
8 기타 이사의 유형과 임원의 보수
9 이사, 대표이사에 대한 등기(1)
10 이사, 대표이사에 대한 등기(2)
11 자본과 주식
12 주주명부, 주식양도제한, 스톡옵션, 주식분할
13 신주발행(유상증자)의 이해
14 기타의 신주발행
15 자기주식취득 및 소각
16 주식의 소각과 등기
17 전환사채(CB)의 발행 및 전환등기
18 신주인수권부사채(BW)의 발행 및 등기
19 합병의 유형과 절차 및 등기
20 분할의 유형과 절차 및 등기
21 법인전환
22 해산과 청산 및 외국인 투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