과정개요
상업등기 실무과정은 상업등기의 개념, 개인사업자와 회사, 회사의 설립, 주주의 책임, 임원의 책임, 법인의 변경등기, 자본에 관한등기, 합병등기, 분할등기, 해산, 청산등기 등의 절차와 방법, 비용 등에 대하여 이론 및 법률 서류의 작성이 가능하도록 진행되며, 이를 통해 업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.
학습목표
1. 상업등기를 실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회사법을 이해하고, 상업등기의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.
2. 회사의 등기사항전부증명서를 보고, 이를 설명할 수 있다.
3. 법인설립 및 변경, 임원, 주식, 사채, 합병 및 분할 등 각 상업등기의 유형에 따라 실무 이론을 알고, 절차에 따른 등기 준비를 할 수 있다.
교육대상
1. 법무법인, 변호사 사무실, 법무사 사무실 등 법률사무원 재직자
2. 기업체 총무, 법무 등 관련 업무 재직자
평가기준
|
진도 |
시험 |
과제 |
진행단계 |
반영율 |
- |
80% |
- |
20% |
강의내용
회차 |
강의명 |
1 |
회사의 개념과 종류 |
2 |
법인의 설립 및 법인전환 |
3 |
회사의 정관 및 의사록의 작성 |
4 |
변경등기절차에서 사용하는 제도 |
5 |
주주총회소집 및 이사회 |
6 |
주주총회결의와 배당 |
7 |
법인의 상호, 목적, 본점이전 변경 등 |
8 |
기타 이사의 유형과 임원의 보수 |
9 |
이사, 대표이사에 대한 등기(1) |
10 |
이사, 대표이사에 대한 등기(2) |
11 |
자본과 주식 |
12 |
주주명부, 주식양도제한, 스톡옵션, 주식분할 |
13 |
신주발행(유상증자)의 이해 |
14 |
기타의 신주발행 |
15 |
자기주식취득 및 소각 |
16 |
주식의 소각과 등기 |
17 |
전환사채(CB)의 발행 및 전환등기 |
18 |
신주인수권부사채(BW)의 발행 및 등기 |
19 |
합병의 유형과 절차 및 등기 |
20 |
분할의 유형과 절차 및 등기 |
21 |
법인전환 |
22 |
해산과 청산 및 외국인 투자 |